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예시 및 쓰는법
    오늘의 문서 2015. 12. 28. 18:36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예시 및 쓰는법

     

     

    일반적인 자기소개서는 ′성장과정′으로 시작됩니다. 처음을 여는 이 부분을 흡인력있게 써야 자기소개서의 전체 내용을 확실히 전달할 수 있겠지요. 그러므로 기업이 원하는 자기소개서의 한정된 분량에 맞추되, 성장과정은 가급적 짧게, 특별히 남달랐던 부분에 대해서만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의 능력이나 지원동기, 입사후 포부 등 주요항목에 대해서만 기술하더라도 족히 1장은 채워지므로 성장과정은 진부해지지 않도록 핵심만 쓰는 것이 좋다는 뜻입니다.

     

    특히 유의해야 할 점은, 항목을 너무 의식해서 자기소개서의 본질을 놓치는 것입니다. 성장과정에는 ′저는 어릴적부터 무슨 경험을 했고 무엇을 했으며...′성격의 장/단점에는 ′저의 장점은 무엇이며, 저의 단점은 무엇이고...′ 와 같이 나열식으로 쓰는 실수를 말합니다.

     

     

    어떤 글이든 ′전체의 흐름′이 중요합니다. 자신이 자기소개서에서 가장 강조하고 싶은 것을 생각해 보세요. 그것이 ′성실함′이라면 자기소개서 전체에 그 점을 스며들게 해야 합니다.

     

    한 가지 최고의 장점을 매항목마다 자연스레 어필한다면 그 항목들이 분리된 느낌을 주지 않을뿐더러 인사담당자에게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보다 확실히 각인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의 성장과정 예문을 보시죠. ′성실, 노력′을 강조하고자 하는 지원자의 성장과정 내용입니다.

     

    "성공은 예견할 수 있지만 장담할 수는 없다"는 말처럼 유년시절의 저는 목표에 대한 확신은 가지되 자만하지 않고 끊임없이 도전하고 노력하는 노력파가 되고자 했습니다. 제게 삶의 지표가 되어주었던 아버지 역시 편법이나 허황된 욕심 대신 정직한 태도로 성실하게 노력하는 사람이 되라고 늘 격려해주셨고, 학창시절에도 노력은 결코 배반하지 않는다는 말을 몸으로 체득하면서 최선을 다하는 삶을 살 수 있었습니다."

     

    "끈기와 집념을 가진 사람이 결국 성공한다”는 말은 성장기의 제게 가장 훌륭한 삶의 지침서였습니다. 무엇을 하든 시작했으면 반드시 스스로의 힘으로 완수하라고 하셨던 부모님의 말씀처럼 항상 도전을 시작했으면 결과를 얻기 위해 끈기 있게 노력했고, 특히 생명의 소중함을 가르쳐주었던 생물학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은 지금의 저를 이끌어준 기반입니다."

     

    예문처럼 자신이 강조하고 싶은 장점을 부모님의 가르침에 이어지도록 하여 성장과정의 내용을 흡인력있게 만들고 다음에 올 주요항목(지원동기 등)을 부각시킬 기반을 마련해놓아야 합니다.

     

    ′나열 + 분리′가 되지 않고 ′연속 + 강조′ 될 수 있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시어 희망분야로의 취업에 꼭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샘플_성실강조(20건모음) 무료 다운로드[링크]

     

    ▶자기소개서 샘플/견본/양식 살펴보기[링크]

Designed by Bizfor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