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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 업무분장표 양식 작성방법. 업무분장표 hwp 서식 다운 비즈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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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3. 25. 17:14
표준 업무일지 양식
업무분장표 양식이란?
업무분장표는 각 부서/팀의 구성원들이 맡고있는 업무는 무엇인지,
업무가 어떻게 분배되어 있는지를 한눈에 알 수 있는 문서입니다.
회사에서는 많은 인원이 있고 각자 자신의 역할이 있는데요.
하지만,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얼마나 걸리는지 정확하게 파악되지 않는다면
그만큼 회사에서는 업무를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없습니다.
심지어는 놀고있는 인력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업무분장 파악을 통해
어떤 업무를 해야하고, 각 업무마다 중요도/우선순위는 어떻게 되는지,
업무를 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얼마인지 등을 알아보고
각 구성원들에게 적절히 업무를 분배하여 책임지도록 해야합니다.
업무분장표 작성방법
업무분장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회사의 업무와 인원에 대해 파악해야 합니다.
[업무]
해야할 업무 파악하기
업무별 중요도 파악하기
업무의 발생 빈도 파악하기
업무의 소요 시간 파악하기
[인원]
부서/팀별 구성원 수
직급/직책/직위
주력업무
개인적 업무숙련도
위와 같은 요소들을 고려하여 관리책임자는 업무를 분장해야 하는데요.
특정 직원에게 업무가 과하게 몰리면 퇴직하는 직원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적절한 밸런스와 보상에 따른 분배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업무분장을 위해서는
전사적으로 업무분장이 이루어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